급수

 내용

 30급

 바둑의 기본규칙과 예절을 배우는 단계. 흑백교대착수 바둑돌 놓는 위치 등 기본 규칙을 학습했으나 응용력이 없음.

 29급

 돌의 활로를 이해하고 빵때림을 할줄 알며 단수를 이해하고 찾아 낼 수 있다.

 28급

 서로 단수를 처리 할줄 알며 서투르지만 연결과 끊음 강한돌 약한돌의 차이를 이해하고 호구속에 들어가지 않는다.

 27급

 양 단수를 만들어 상대의 돌을 잡을 수 있다. 축, 장문, 환격, 촉촉수의 수법을 이해한다.

 26급

 축몰이를 할 줄은 아나 축머리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축으로 계속 나가는 등의 실수를 범한다.

 25급

 사활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집의 개념을 이해한다. 1선은 달아나지 못함을 알고 귀 변 중앙을 인식한다.

 24급

 미숙하지만 옥집의 개념을 알고 빅을 이해한다. 잘못된 축과 장문을 이해한다.

 23급

 빅을 만들줄 알며 미숙하지만 강한돌과 싸우지 않고 약한돌을 잡을 줄 안다. 잡지 않아도 되는 돌은 잡아먹지 않는다.

 22급

 옥집을 만들줄 알고 약한돌과 싸울려는 지혜가 있으며 자신의 돌이 약할때는 위험함을 한다.

 21급

 돌의 강약을 알며 자신의 돌을 보호 할 수 있으며 상대의 돌을 막으면서 집을 지을 수 있다.

 20급

 궁도의 사활과 수상전의 개념을 파악하고 미숙하지만 상대방이 다음에 어떻게 둘것을 예견해보고 다음 수를 생각한다.

 19급

 기초적인 사활을 실전에 사용하며 4사 6활, 6사 8활을 이해하며 먹여치기를 사용해서 실전에 활용한다.

 18급

 공배를 메울줄 알며 대국을 마무리 해서 승패를 혼자서 가릴 수 있으며 바둑의 기초를 모두 학습한 단계가 된다.

 17급

 한칸 뜀 1립 2전, 날일자 걸침, 날일자 굳힘을 활용할수 있으며 미숙하지만 행마를 할줄 안다.

 16급

 기본적인 정석을 활용하며 미력하지만 형세 판단을 할 수 있다.

 15급

 사활을 실전에 활용하며 귀, 변, 중앙의 가치를 이해한다.

 14급

 맞끊을 때의 행마를 이해하고 활용하며 바둑의 격언이 실전에 어떻게 쓰이는지를 이해한다.

 13급

 놓지않아야 할 곳과 놓아야 할 곳을 구별할수 있으며 큰자리와 작은자리를 구별한다.

 12급

 다음 수를 예측하고 미리 대비하고 있으며 포석과 정석을 활용한다.

 11급

 수읽기를 할 수 있으며 끝내기의 기본을 이해한다.

 10급

 실리와 세력의 가치를 이해하고 선수와 후수의 차이점을 안다.

 9급

 3.3침입의 변화를 이해하고 화점, 소목, 외목, 고목의 차이점을 안다.

 8급

 다양한 행마를 선보이며 부분복기가 가능하며 형세판단력이 30집 오차범위

 7급

 침투와 삭감 공격과 방어를 이해하고 집의 크기를 목산으로 구별한다.

 6급

 끝내기의 가치를 이해하고 급한자리와 큰자리의 우선순위를 부여하며 귀삼수를 응용한다.

 5급

 상대의 돌을 공격 할때는 근거를 빼앗는 개념을 이해하고 형세판단력이 20집 오차범위

 4급

 전투에 능하며 50수 복기가 가능하고 포석 행마 사활 끝내기를 골고루 이해한다.

 3급

 싸움에서 깊은 수읽기가 가능하며 100수복기와 형세판단력이 15집 오차범위

 2급

 바둑의 시작과 끝을 구상하며 형세판단이 비교적 정확하다.

 1급

 상대에 따라 작전을 구사하며 전체의 복기가능.